인사말

SBS방송기술인협회장 김성훈

방송의 역사는 방송기술의 역사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방송이란 기술적 인프라 위에서 컨텐츠가 만들어지고 기술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방송기술인들은 방송을 만들고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모든 과정의 핵심에서 다양한 장비와 첨단의 기술력으로 방송현장 곳곳에서 분주히 일하고 있습니다. SBS방송기술인협회는 방송기술과 지상파방송 전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방송기술인의 권익과 위상을 보호하며 방송의 공정성을 지키면서 최대한의 시청자서비스 효과를 위해 노력하는 방송기술 직능단체 입니다.

최근 통신과 IPTV, 케이블TV, 위성TV 등 다양한 전달매체가 발달하면서 점차 서로 복잡한 경쟁과 융합관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방송의 전달체제가 복잡해질수록 방송종사자와 시청자 모두 방송기술의 정확한 이해와 정보의 공유가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본 협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쉬우면서도 정확한 방송기술 정보가 전달되고 다양한 의견이 교환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전파는 지상파방송이 방송을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전파의 효율적 사용과 좀 더 충실하며 다양한 서비스 전달을 위해 최고의 기술과 최선의 선택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방송기술인 모두 전파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전파활용을 위한 노력과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아울러 무료보편적 서비스를 위한 방송용 전파가 잘 보호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SBS는 SBS본사와 SBS뉴스텍, SBS아트텍 3개의 회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SBS방송기술인협회는 본사와 자회사가 구분되지 않고 하나의 단체로 되어있습니다. 방송기술은 제작에서 송출까지 하나로 이어져 있고 서로 협동해야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SBS기술인들은 하나된 힘으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본 협회는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KOBETA)를 통하여 지상파방송사 모두와 함께 활동하고 우리의 기술을 세계화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기술과 방송기술인의 눈부신 발전이 이루어지고 더 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시청자 의견이 교환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제9대 SBS방송기술인협회장 김 성 훈 올림

=